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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 시대에 천부경인가?
운영자  2008-05-21 14:12:47, 조회 : 4,648, 추천 : 571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역사가 철학을 만들면, 철학은 역사를 이끈다. 그리스와 로마, 영국과 프랑스와 독일 등은 모두 그들의 역사를 통해 만들어온 그들만의 독특한 철학을 발전시켜 그들만의 역사를 개척해나갔다. 미국과 일본 또한 마찬가지로, 미국에는 퍼어스와 제임스와 듀이의 실용주의實用主義 철학이 있었고, 일본에는 니토베 이나조가 설명한 무사도武士道가 있었다.

우리 한겨레는 지금까지의 장대한 역사를 통해 그야말로 온갖 어려움을 모두 다 극복하고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통해 어떤 철학을 발전시켜 왔으며, 어떻게 그 철학으로 새 역사를 열어가고 있는가?

생각해보면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철학적 환경은 과거 독일의 비판철학이 출현하던 당시와 매우 유사하다는 점을 우리는 통찰할 필요가 있다.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칸트의 비판철학은 하나의 나라 안에 두 개의 서로 다른 세력인 기독교의 구교와 신교가 극단적으로 대립을 하며 30년이나 전쟁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며 독일의 국력이 영국과 프랑스에 비해 파국적인 손실을 입는 과정 속에서 탄생했다.

당시 독일인들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은 이 두 세력이 서로 싸우지 않고 대립하며 자신의 영역을 지키는 것뿐이었다. 그 시대 독일의 지도층과 대중들의 그와 같은 바람은 칸트의 비판철학에 잘 반영되어 있다. 그리고 그 철학체계는 지금까지도 세계의 지식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이론체계가 되고 있다. 또한 독일은 칸트 이후 철학의 세계적인 강국이 되었고, 뒤를 이어 세계적인 국력을 가진 나라가 되었다.

그러나 우리 한겨레공동체가 처한 현실은 칸트시대의 독일과 비슷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르다. 우리는 남북과 동서와 노사와 노소와 남녀 등이 대립할 수 있는 모든 당사자들이 극심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 대립들 하나하나는 우리 한겨레공동체를 완전히 파괴하거나 경쟁력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을 만큼 강한 부정성과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이 시대의 한겨레는 칸트가 살던 시대의 독일인들과 비슷한 입장이지만 그 바람은 완전히 다른 것이다.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한겨레공동체 구성원들 모두의 희망은 칸트시대처럼 서로 다른 두 세력이 싸우지 않고 단지 대립하며 평화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이 시대는 이미 이 칸트식 ‘대립시키기’가 효력을 다한 시대이다. 이 시대의 한겨레는 단지 칸트식의 대립시키기가 아니라, 이 모든 대립을 통합하고 통일하여 ‘살아있는 인간으로서의 사회’로서의 삶을 살아가기를 열망하고 있는 것이다.

즉 새는 하나의 날개만으로는 날지 못하지만, 좌우의 날개로도 결코 날지 못한다. 본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새도 머리라는 공적영역과 몸과 마음이라는 사적영역이 하나의 전체가 될 때 비로소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이다. 좌우의 날개가 서로 균형을 이루는 것만으로는 우리 한겨레가 처한 현실 상황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시대의 한겨레는 모두가 힘을 모아 공동체 전체를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일을 하는 대신 서로 대립하면서 서로를 증오하고 갈등하는 일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를 그동안의 경험으로 이미 잘 알고 있다.

이제 우리는 모든 대립을 통합하고 통일하여 강력한 역동성과 빠른 속도를 가지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그 역동성과 속도를 사용하여 주어진 상황과 자연을 최적화하여 번영을 이루고, 사회를 최적화하여 모두가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를 강렬하게 열망한다.

우리 모두의 이 강렬한 열망을 이루기 위해 지난 삼천 년간 동서고금의 모든 철학의 내용을 모두 뒤진다 해도 그 일은 단지 헛수고가 되고 만다. 한겨레의 이 시대적 열망을 충족시켜줄 방법론이 우리 한겨레가 장대한 역사를 운영해오며 창조한 우리만의 철학인 한철학韓哲學이다. 우리 한겨레공동체는 우리만의 철학인 한철학의 독창적인 이론체계를 우리 한겨레만이 보유해온 천부경天符經안에 고스란히 보존해온 것이다.

우리는 이 천부경에 담긴 한철학이 참으로 우리 한겨레의 열망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철학인지 검토해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한철학이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의 모든 대립을 통합하고 통일하여 우리 사회를 살아있는 인간으로서의 사회로 만들려면 반드시 그 이론체계가 모든 분야에 모두 적용이 가능한 일반이론이어야만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한철학의 이론체계가 과연 일반이론으로 성립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아야 하지 않겠는가?

그래서 천부경에 담긴 한철학의 이론체계가 참으로 한겨레의 열망을 만족시켜줄 통합과 통일을 이루어 사회의 번영을 이루고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철학이며, 또한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일반이론이라는 것이 확인된다면 우리는 이 한철학으로 우리의 새 역사를 창조해나가야 하지 않겠는가?



박회상
훌륭한 내용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0-01-24
18:05:04

 


Kenisha
TYVM you've solved all my pborlmes 2011-04-21
06:3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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