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우리는 99%에서 한사상으로
  단군과 에수의 대화 서문
  삼일신고 2차 개정판 서문
 

천부경 2차 개정판 서문

  366사 개정판 서문
 

한사상이란 ?

  한사상 서문
  한철학1 서장
  한철학2 서장
 

자료실

 

자주있는 질문

 

글쓰기

 
 

 

한겨레의 고유한 경전들

천부경 
삼일신고
366사(참전계경)
단군팔조교
영세위법  
신지비사
개물교화경

삼신일체경           wood_cool.gif

천지인경             wood_cool.gif

 
 
 
 

 

 

 

 

 

 

 

 

 

 

 

 

 

 

 

 

 

 

 

 

 

 

 

 

 

 

 


 로그인  회원가입

이 책의 짜임새와 만들어지는 과정
운영자  2008-05-21 14:05:28, 조회 : 4,099, 추천 : 569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나는 지금까지 내가 설명한 것이 과연 천부경의 원저자가 전하려 했던 내용과 부합하는가라고 내 자신에게 묻고 또 물어왔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 천부경의 원저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내용을 이 시대에 맞게 일반원리로 만들어 설명하는 방법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나의 노력이 과연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었는가를 생각하면 그것은 아니다. 지나고 나면 늘 내가 한 설명이 불만스럽다. 그래서 부족한 부분들을 있는 힘을 다해 채우고 나면 언제나 새롭게 부족한 부분이 알 수 없는 곳으로부터 다시금 나타난다.

한편 천부경에서 발견된 이론체계라고 해서 이 책에 모두 실을 수는 없었다. 그렇게 하면 책의 분량이 너무 많아 여러 권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론의 전개상 중요한 핵심적인 내용은 이 책에 담고 세부적인 내용은 이 책 이전에 발간된 󰡔한철학1, 생명이냐 자살이냐󰡕와 󰡔한철학2, 통합과 통일󰡕 그리고 󰡔한사상과 다이내믹코리아󰡕와 󰡔366사(참전계경)󰡕에 있다고 각주에 명시한 부분들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해 독자들에게 양해를 미리 구하겠다.

그리고 이 책은 2차 개정판임에도 천부경의 전체적인 이론체계를 확정했을 뿐이다. 전체를 이루는 부분들 중에는 앞으로 더 연구해서 채워 넣어야 하는 내용도 아직 많이 남아 있다. 그 부분들은 추후 다른 책들에서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저자인 나의 눈으로 보아도 이 책은 결점이 많다. 그러나 더 연구해야 할 모든 내용들을 이 책 한권에 모두 다 넣고 또 모든 결점을 완벽하게 고쳐서 책을 내려고 하다가는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다. 어쩌면 영원히 이 책이 세상에 나가지 못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보다는 지금 이 책이 세상에 나갈 수 있도록 하고 한편으로 부족한 부분과 결점은 계속 더 연구해서 채우고 더 좋은 내용으로 고쳐나가는 방법이 옳다고 판단했다.

이 책은 먼저 ‘그림으로 이해하는 천부경’을 마련하여 자료 사진과 그림만으로 천부경의 전체과정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본문은 3단계의 해설을 통해 초등학생도 쉽게 알 수 있는 상식의 차원에서 시작하여 깊은 철학의 세계까지 누구나 이해하고 또한 그것을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책 내용을 설계했다.

이 책의 제1부는 천부경의 큰 흐름을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누구나 천부경이 가지고 있는 깊은 철학에 대한 바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제1부를 이해함으로써 천부경에 대한 전체적이고 세부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제2부는 천부경이 설명하는 한철학의 전체과정 안의 여러 상태들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제2부를 통해 천부경의 이론체계를 지금까지 존재했던 가장 위대한 철학자들의 철학과 비교 검토함으로써 한철학과 동서고금의 핵심적인 철학을 한꺼번에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제3부는 천부경의 본문 81자의 내용을 하나하나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내는 일에 도움이 되었던 분들을 소개하겠다. 편의상 존칭은 생략한다.

전 건국대 부총장 황명찬 교수께서는 천부경 이론의 실험성과에 대해 가장 먼저 그 가치를 알아보고, 이를 세계의 지식계에 알리려고 애써주셨다.

그리고 아직 학계에서 정립되지 않은 1970년대 후반 이후 우리 현대사의 전환점이 된 사건들을 한사상으로 설명하는 일은 매우 까다로운 문제였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단법인 한배달의 박정학 회장으로부터 소중한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한편 이 책을 쓰는 동안 내내 김종호 선생과 이근숙 시인이 보내온 정성은 소중한 힘이 되었다. 그리고 권영희 님, 신학식 님, 김백곤 선생은 귀한 마음과 물건을 보내왔다. 그리고 천부경이 2차 개정판으로 다시 세상에 나갈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은 1991년 초판에서부터 책을 사서 읽어주신 독자들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끝으로 소중하지만 항상 옆에 있어 소중함을 늘 잊어버리게 되는 아내와 딸과 아들은 언제나 큰 힘을 준다. 그동안 천부경을 해설하는 일에 도움을 주신 이 모든 분들과 또 이 책을 읽은 독자님 또 지금 읽고 있는 독자님 모두와 그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고 이루려는 소망이 모두 성취되기를 기원한다.



Wilhelmina
With the bases laoded you struck us out with that answer! 2011-04-20
12:55:52



  추천하기   목록보기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하나님 닷컴

단군닷컴

 
 
-한사상 시리즈-
 
 

한사상과 다이내믹코리아

 

한철학2 통합과 통일

 

  한철학1 생명이냐 자살이냐     

 
 
 

  

 

 
  

  

 
 
 
 
 
 
 
 
 
 
 
Copyright 1988-2004. 최동환 Choi Donghwan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