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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
운영자  2005-10-15 10:41:59, 조회 : 5,607, 추천 : 806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1.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

 

우리 한겨레공동체는 결코 쉽지 않았던 긴 역사를 살아오면서 현실에서 주어진 과제가 단 하루를 내다보기 어려울 만큼 초조하고 급박할 때가 수도 없이 많았다.

우리 한겨레는 그럴 때일수록 조바심을 누르고 오래전 우리가 출발했을 때의 근본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우리 민족 앞에 주어진 해체와 분단과 대립과 투쟁과 전쟁의 위기를 통합과 통일로의 혁신으로 이끌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세계의 그 어떤 민족보다도 오랜 역사 속에서 수없이 많았던 내우외환을 모두 다 돌파하고 오늘에 이른 것이다. 우리의 역사에서 오직 통합과 통일의 길만이 최선이었듯 지금도 앞으로도 달라질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동안 참다운 인간성의 철학, 휴머니즘의 철학은 세계철학사에서 단 한번도 존재한 적이 없다. 그러나 이 휴머니즘에 대해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철학이론으로 설명하지 못할 뿐 구태여 말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고 행동한다.

고조선,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그리고 아사달, 서울, 평양, 소부리, 서라벌 그리고 단군, 동명왕, 박혁거세 또한 동맹, 영고, 무천, 팔관회 등의 용어가 상징하는 바는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이다.

이들이 상징하는 의미는 모두 통합과 통일이고 그 철학적 배경은 인간성이며 나아가 휴머니즘이다. 그리고 한철학은 이 통합과 통일의 철학을 체계와 조직론으로 뒷받침한다.

서양인은 하늘과 땅 그리고 마음과 몸을 없다고 확신한 후에 “나는 있다. 나는 존재한다.”1)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 철학이 근대서양철학의 시작이 되었다.

우리 한국인은 하늘과 땅 그리고 마음과 몸을 통합한 다음 그 중심에 목적과 수단을 통일한 인간성의 영역을 확보하여 통일체로서 행동한다. 따라서 우리는 소통疏通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통합과 통일을 추구追求한다.

이제 단편적인 철학지식 하나로 인간과 세계를 모두 설명할 수 있다던 괴짜철학자들이 사방에서 일어나 세계의 지식계를 번갈아가며 군웅할거 했던 ‘철학의 동화시대, 철학의 주술시대’는 지나갔다.

이제부터는 지금까지와는 정반대로 동서고금의 모든 단편적인 철학들을 하나의 철학체계와 조직에 통합하고 통일하고 나아가 인간성과 자유의지를 결합하여 행동하고 완성하는 새로운 철학의 시대이다.

다시 말하면 지난 삼천 년간 동서양의 철학은 단 세 가지의 방법론만이 존재한다. 부정성의 변증법과 이율배반과 통합과 통일의 긍정성의 변증법이다. 이 중에서 통합과 통일의 긍정성의 변증법을 한철학이 처음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출처: 한철학 2 통합과 통일 최동환지음 지혜의 나무 2005년 발간 11-30 쪽 서장에서 옮김



이예수
서양인은 하늘과 땅 그리고 마음과 몸을
없다고 확신한 후에 나는 있다 나는 존재
한다 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 철학이 근대서양철학의
시작이 되었다 이 말씀에 동의하지 못하겠습나다 이 철학이 서양을 대표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 사상 즉 성경말씀이
서양의 사고를 지배하였으나 철학의
문학이 발달하므로 기독교 사상이 희미
해져서 타락된 삶을 살고 있는 것 아닌지요
2007-06-28
18:24:02



운영자
'하늘과 땅 그리고 마음과 몸을 없다고 확신한 후에 나는 있다. 나는 존재한다.'라고 주장한 글은 근대 서양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데카르트가 '성찰'이라는 책에서 말한 것입니다.

이 글에는 데카르트가 그의 핵심사상을 어떻게 유도했는가 하는 과정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데카르트의 철학이 근대 서양 철학의 시작이었다는 말은 보편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말이며 그의 철학을 이해하는데 이 글은 중요합니다. 운영자가 이 책의 본문의 각주에서 인용한 데카르트의 성찰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지금 막 어떤 것도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확신했다. 하늘도 땅도 없고,마음도, 육체도 없다고 확신했다....따라서 이 문제에 관해 잘 생각해 보고 나서, 그리고 모든 것을 신중히 검토해보고 나서 나는 결국 다음과 같은 명제를 결론으로 주장해야 한다.

나는 있다. 나는 존재한다는 것은 내가 그것을 말할 때마다 또는 그것을 생각할 때마다 필연적으로 참이다."
2007-06-29
09:02:35

 


Augustina
Superior thinking demonstrated above. Tkhnas! 2011-04-21
04:55:32



Trish
I'm impressed! You've managed the aolmst impossible. 2011-04-21
04:5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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