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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간성의 포기와 악의 평범성
운영자  2005-10-15 10:34:01, 조회 : 5,145, 추천 : 739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5. 인간성의 포기와 악의 평범성


2004년 5월, 미군의 여군 린다 잉글랜드 이병(21)의 이라크 포로학대 사진은 세계인을 경악시켰다. 그 사진에는 이라크의 아부그라이브교도소에서 벌거벗겨진 채 얼굴이 가려진 이라크 포로들에게 그녀가 담배를 입에 물고 손가락질하며 웃고 있었고, 나체의 이라크인 인간 피라미드 앞에서 엄지손가락을 치켜들고 있었다. 

그녀는 시골에서 고교를 졸업하고 대학 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군대에 입대했다. 이 평범하고 성실했고 소박한 꿈을 가졌던 순진한 시골처녀와 세계인을 놀라게 했던 악마성을 어떻게 함께 이해할 수 있을까?

유태인 학살의 책임자 아이히만은 평범하고 성실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러한 그가 어떻게 수백만의 무고한 사람들을 학살하는 일을 지휘한 악마가 될 수 있었을까?

나치 전범인 아이히만의 재판과정에 잡지 뉴요커의 통신원 자격으로 참관했던 철학자 아렌트는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대학살의 책임자에게서 발견한 악이 평범한 것이며, 현대인 누구나 범할 수 있는 것1)이라고 주장하여 세계의 지식계에 큰 파문을 던졌다.

즉, 현대인은 누구나 아이히만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아렌트는 악의 위험은 판단을 회피하는 것, 즉 악의 평범성이며 이는 위기가 닥쳤을 때 자율적인 판단을 행사하지 않고 악의 세력에 자아가 굴복되는 것이라고 말했다.2)

그러나 아렌트는 이 문제의 핵심은 칸트철학이 설명하는 태도나 판단력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인간성의 포기에 따른 실재 세계에서의 행동에 있다는 사실을 전혀 설명하지 못했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에도 인간성의 포기로 인해 인간의 잔인성이 드러난 지극히 불행한 사건들이 혼란스럽고 암울한 정치 하에서 적지 않게 일어났다. 철학은 그들의 인간성의 포기와 잔인성을 철학의 영역에서 철저하게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칸트와 아렌트를 비롯한 모든 철학자들은 이 인간성의 포기에서 일어나는 잔인성을 설명하는 철학체계를 제시하지 못했다.

지금도 지구촌에서는 이와 같은 잔인한 일이 계속 반복되고 있으며 우리 한겨레의 미래에도 언제든지 어떤 규모로든지 반복될 수 있다.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일은 인간성의 포기로 인한 잔인한 일이 얼마나 큰 규모로 언제 어디에서 일어나는가 하는 문제가 전혀 아니다. 이러한 문제는 근본적으로 그에 대한 해결방법이 제시되지 않는 한 필연적으로 재발한다.

우리에게 정말로 무서운 것은 아직까지 인간의 상상력과 판단력의 핵심인 철학이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이론을 전혀 내놓을 수 없었다는 끔찍한 무력감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와 같은 문제를 감정적 또는 정치적으로 생각하도록 암시 받아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암시는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에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 문제는 철학에서 먼저 근본적인 분석과 해결방법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 한국인들은 뼈에 사무치도록 어렵고 고통스러운 역사를 살아오면서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처음부터 확고하고 완벽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었다. 한철학은 그것을 통합과 통일의 긍정성의 변증법 체계와 조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출처: 한철학 2 통합과 통일 최동환지음 지혜의 나무 2005년 발간 11-30 쪽 서장에서 옮김



Will
Finlaly! This is just what I was looking for. 2011-08-25
16:34:08



Connie
I can't beeilve you're not playing with me--that was so helpful. 2011-08-25
19:3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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