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우리는 99%에서 한사상으로
  단군과 에수의 대화 서문
  삼일신고 2차 개정판 서문
 

천부경 2차 개정판 서문

  366사 개정판 서문
 

한사상이란 ?

  한사상 서문
  한철학1 서장
  한철학2 서장
 

자료실

 

자주있는 질문

 

글쓰기

 
 

 

한겨레의 고유한 경전들

천부경 
삼일신고
366사(참전계경)
단군팔조교
영세위법  
신지비사
개물교화경

삼신일체경           wood_cool.gif

천지인경             wood_cool.gif

 
 
 
 

 

 

 

 

 

 

 

 

 

 

 

 

 

 

 

 

 

 

 

 

 

 

 

 

 

 

 


 로그인  회원가입

상생과 상쟁
운영자  2004-10-16 08:01:17, 조회 : 5,479, 추천 : 777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상생과 상쟁


우리가 상생相生이라는 개념을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이 만들어내는 이원론적 일원론의 개념으로만 보아야 할까? 만일 그렇다면 그것은 지난 3천년간 존재해온 이원론적 일원론의 선악대립의 끔찍하도록 지루한 생명력을 다시 한번 연장해주려는 시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상생相生을 상쟁相爭의 대립개념으로 본다면 그 시도는 기존의 부정성의 변증법이 주장하는 이원론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테두리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상쟁相爭이라는 개념은 오래된 부정성의 변증법에 불과하다. 이 개념을 거울에 비추어 뒤집는다 해도 그것은 권력의지이며 또한 정신에 대항하는 물질의 힘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부정성의 변증법으로서 상쟁相爭의 개념에 대항하는 상생相生의 개념이라면 그것은 상생과 상극의 이원론적 일원론에서 말하는 상생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전체적인 개념인 것이다. 그것은 이 책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제3의 방법론의 개념과 유사하다.

최근 우리사회에 나타나는 이러한 전체적 상생의 개념은 이들 방법론들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상생의 개념은 현재로서는 이들과 마찬가지로 과도기적인 철학으로 머물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 말해지는 상생의 개념이 객관적인 체계를 갖춘 과정으로서의 한철학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전망해보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전체적인 상생의 철학을 주도하는 주체인 한겨레의 마음속에는 이미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한철학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것이 현실로 발현하여 생명철학으로서의 한철학을 실현하는 실천이념이 되는 것은 단지 시간의 문제라고 주장한다면 사람들은 필자를 지나친 낙관론자라고 말할까?

 

출처: 한철학 1   생명이냐 자살이냐  최동환지음 지혜의 나무 발간   7~21 쪽 서장  한철학을 열며에서 옮김



Eloise
I am frveoer indebted to you for this information. 2011-08-25
19:33:51



  추천하기   목록보기

Copyright 1999-2017 Zeroboard / skin by zero

하나님 닷컴

단군닷컴

 
 
-한사상 시리즈-
 
 

한사상과 다이내믹코리아

 

한철학2 통합과 통일

 

  한철학1 생명이냐 자살이냐     

 
 
 

  

 

 
  

  

 
 
 
 
 
 
 
 
 
 
 
Copyright 1988-2004. 최동환 Choi Donghwan .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