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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년간의 집단자살
운영자  2004-10-16 07:51:30, 조회 : 5,915, 추천 : 793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삼천 년간의 집단자살

과거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첨예하게 대립할 때에 자본주의는 사회주의에 대해 존재하기 불가능한 제도라고 주장했으며, 사회주의는 자본주의가 존재하기 불가능한 제도라고 주장했다. 오늘날은 신자유주의와 신사회주의가 그들의 선배들이 갔던 길을 다시 가고 있다.
이들 모두가 한결같이 맞서고 있는 상대방의 제도가 존재하기 불가능한 제도라고 말할 때 마치 자신이 지지하는 제도는 당연히 존재가 가능한 것이라고 말없이 단정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들뿐 아니다. 지난 삼천 년간 수많은 이념이 대체로 이와 같은 유형의 가정을 하고 있다.

자본주의자가 사회주의자에 대해 사회주의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거나 아니면 사회주의자가 그 반대로 주장하는 방식 안에 숨어 있는 위험성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방식은 집단최면이다. 이 방식은 자본주의가 홀로 존재한 적이 있는가? 아니면 과연 사회주의는 홀로 존재한 적이 있는가? 아니면 이들이 앞으로 홀로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가? 라는 방식으로는 생각하지도 물어보지도 못하도록 집단최면을 걸어 그 길을 원천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정상적인 사유를 결정적으로 교란시키는 것이다.

만일 누군가 필자에게 그것을 묻는다면 그 이념들은 그것들 혼자서는 단 일초도 존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절대로 존재할 가능성이 없다고 단호하게 말할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주의, 신자유주의, 신사회주의, 아나키즘, 파시즘, 국가주의, 민족주의 등 모든 이념들이 마찬가지인 것이다.
무엇보다도 지난 삼천 년간 존재한 모든 이론이 그들 혼자서는 존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존재할 가능성이 없다. 모든 철학이론의 세계도 더불어 살기라는 한겨레의 상식이 조직하는 긍정성의 철학이 이미 확고하게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삼천 년간 이렇게 사유하거나 말한 사람이 한사람도 없었다는 사실은 조금도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앞으로는 모두가 이렇게 생각하고 말할 것이라는 점이 중요한 것이다.

 

출처: 한철학 1   생명이냐 자살이냐  최동환지음 지혜의 나무 발간   7~21 쪽 서장  한철학을 열며에서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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