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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 한사상과 한류
운영자  2006-09-02 16:41:59, 조회 : 5,324, 추천 : 797

한사상hanism,한철학hanphilosophy 한사상Hanism사이트: 한겨레의 상식에 바탕한 한철학Hanphilosophy,이 인류의 철학을 이끕니다.

제2장 문화 : 한사상과 한류

 문화란 지금까지의 학문으로는 혼란스러운 것이다. 왜냐하면 문화란 분명히 사회의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데 지금까지 사회를 다루는 사고의 틀은 과학의 영역에서 가져왔기 때문이다. 즉, 지금까지는 학문의 분야가 되는 것에는 과학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문화는 그 과학이 속한 영역의 반대편에 대립하며 존재하는 거대한 추상적인 영역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문화가 가지고 있는 분명한 영역조차 설정되지 않았으므로 문화와 다른 분야와의 큰 틀에서의 관계 또한 애매모호한 것이었다. 가령 문화와 그 중심이 되는 가치체계에 대한 설명 또한 애매한 것이었고 그 반대편에 존재하는 과학기술과 과학적 지식체계와의 관계 또한 애매한 것이었다.

또한 문화는 창의성이 중요한 것임에도 그 창의성을 어디서 어떻게 가져와 무엇과 함께 사용한다는 기초적인 바탕조차 마련되지 못한 것이다. 창의성은 과학기술이 만드는 공업처럼 투자한다고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전혀 다른 전체적인 접근과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임에도 이를 설명할 이론은 없는 것이다.

오늘날 문화는 산업이며 국가 간의 경쟁에서 승패를 결정하는 승부처가 되고 있지만, 그 이전에 문화는 총체적인 삶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 한국인에게 살아서 움직이고 있는 한사상이 문화에 대해 명료한 설명을 해준다는 사실을 알게 해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어디로 가야하며 또한 어떻게 가야할 것인지를 알고 싶다면, 우리가 어디에서 왔으며 또한 어떻게 왔는가를 엄밀하게 되짚어 보아야 한다.

제인 케이건 UCLA 대중문화‧예술연구소장은 전 세계 문화산업의 중심이 서양에서 동양으로, 특히 헐리우드에서 한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새로운 문화콘텐츠시대를 맞아 문화산업을 주도하던 미국의 헐리우드가 한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에 그 지위를 넘겨주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서양에서 동양으로 힘의 중심이 넘어오는 과정을 철저히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창조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미국이 유럽에 이어 세계의 중심이 되는 과정에서 실패한 부분을 일본이 세계의 중심이 되는 과정에서 똑같이 실패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미 일본이 실패한 부분을 똑같이 아니 그 이상으로 철저하게 실패하고 있는 과정에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큰 기회는 미국과 일본이 완전히 실패한 영역에 있으며 또한 중국이 아직 뛰어들지 못한 영역에 있다. 미국과 유럽의 문화가 추구하는 중심적인 가치는 아시아인들과 세계인들의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의 지지와 호응을 얻어내는 일에 이미 실패했듯이, 일본문화가 추구하는 중심적인 가치도 아시아인과 세계인의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지지와 호응을 얻어내는 일에 실패했다.

바로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우리에게 필요하다. 이미 세계 제2위의 경제대국인 일본은 그들이 안방처럼 여기며 석권해왔던 아시아의 문화시장에서 자본과 인프라의 규모면에서 비교가 안 되는 우리의 한류문화산업에게 밀리고 있다. 프랑스의 르몽드지는 “가장 놀라운 한국의 성공은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어 있는 …… 이 작은 나라의 문화적 영향력이다.”라고 말한다.

일본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중국은 정치 군사적으로 동아시아에서 정치 혹은 경제적 패권주의를 추구하고 있다. 이 틈새에서 우리가 무리 없이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분야는 오직 문화이다. 그리고 문화산업이 국가 간의 경쟁에서 승패를 결정하는 승부처가 된 것은 더 이상 새로운 일도 아니다.

한국이 아시아 대중문화를 지배했던 일본을 밀어내고 새로운 아시아 대중문화의 중심국으로 떠오르는 이유 중 하나는 일본 문화상품의 근원인 일본문화의 중심적 가치가 일본의 국내용일 뿐 전체 아시아인들에게 호응과 지지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일본이 일방적인 문화제국주의의 지배를 탈피하려는 아시아인들의 소망에 부응할 수 있는 공존의 문화를 제시하지 못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무엇이 아시아에서 새로운 문화의 중심이 되도록 만들어주고 있으며, 또한 우리의 무엇이 미국과 일본처럼 아시아와 세계인으로 하여금 식상하게 만들고 있는지 우리는 스스로 설명할 체계를 갖춘 철학이론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이 역시 단지 우연에 의지하는 것인가?

우리는 지금 이렇게 물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또한 역동성의 대한민국(Dynamic Korea)으로서 아시아와 세계의 새로운 문화의 중심이 되기 위해 무언가를 하고 있다면 그 근거가 무엇인지 분명히 체계를 갖추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는가?

필자는 이 부분에 대한 이론체계가 우리의 사회에서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우리 한겨레공동체 전체와 그 안의 개개인 모두에게 살아서 움직이는 한사상韓思想에 있다는 사실을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 사람들은 진보와 보수를 새의 날개로 비유하며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고 말한다. 그러나 새는 좌우의 날개만으로는 날지 못한다. 새는 좌우의 날개를 소통하고 통합하는 영역이 있으므로 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소통과 통합의 영역이 바탕이 되어 새는 머리와 몸과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며, 나름대로 자연과 사회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Blondie
Hot damn, looking prtety useful buddy. 2011-08-26
09: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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